요코 칸노 표절 의혹

  일단 30분 상당의 자료[footnote]http://yokokanno.ojaru.jp/[/footnote]는 모두 들어보았다. 마음이 착잡하다. 대부분 그린데이와 조영남 씨의 표절 의혹만큼이나 그보다 떨어졌지만, 순간 의식이 흔들릴 만큼 비슷한 것도 많았다.
  전에 요코 씨가 스스로 말하길 한 번 들은 음악의 장르는 모두 작곡할 수 있다고 자신한 옛 인터뷰에서의 한 구절이나, 이분의 음악을 두루 듣다보니(클래시컬 성향의 곡조에서. 다른 장르는 모르겠음) 특정 패턴이 있고 그것을 변형시켜서 여러가지를 생산하고 있다는 것이나, 영향을 받은 곡조가 드문 있어보인다는 점은 알고 있기는 했지만…….
  다만, 이 표절 의혹에서 드는 의문이 하나 있는데 곡조 자체는 그저 그렇다쳐도 보컬이 지나치게 더욱 같아보인다는 점. 마치 Glow Your Knight[footnote]http://www.jameswong.com/ykproject/disc/disc/psme_ist2/15.mp3[/footnote]와 ABC Mouse Parade[footnote]http://www.jameswong.com/ykproject/disc/disc/songtofly/04.mp3[/footnote]를 듣는 듯하다. -_-
  워낙 이름이 많은 사람이니 또 다른 이름이 발견되는 순간이거나,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미기록 스태프로써 서로에게 영향을 끼친 것이기를 바랄 수밖에.
  …….

  이번 표절의혹 영상을 제작한 사람은 게시물을 올리고 누르는 순간 어떤 마음이었을까? 이 자료를 듣는 나와 같은 사람과 같이 착잡한 마음이었을까. 앞뒤 없이 벌건 피가 몸속에서 솟구치는 기분뿐이었을까.
  어떤것이 진실인지는 모르겠지만 이것만은 알고 있다. 몰라도 되는 진실은 없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