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SLCM] v2 API에서 호출이 편리해진, 리퀘스트 제거하기

vRealize Suite Lifecycle Manager (이하 vRSLCM)을 운영하다보면 사소한 사고들이 생긴다. 잘못된 요청으로 인해 실패한 리퀘스트, 이유는 알 수 없지만 내려받기 실패하는 특정 제품, 오기입한 계정 암호 등이다.

라이선스도 있는데, 이유는 알 수 없지만 내려받기 실패하는 특정 제품

이 중에서도 특정 객체들은 웹유아이를 통해서는 삭제할 수 없다. API를 통해서만 삭제할 수 있다.

어떤 제품이든지 모든 기능이 GUI로 제공될 수는 없다. 기능은 있으나 CLI나 API를 통해 수행 가능한 기능이 있다. GUI 개발 시간이 부족했거나, 시험적이거나, 고급 기능이라 판단되면 경우 이와 같이 제공 된다.

필요 없는 객체를 그대로 두는것도 히스토리 관리에 도움이 되겠지만, 미관이나 2차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 정리해봄직 싶은 경우도 있다.

vRSLCM의 v1까지는 쉘이나 별도의 소프트웨어를 통해 API 토큰을 확보한 후에 명령을 내렸다.

외부 소프트웨어인 Insomnia 이용하여 API 통제 시 화면

현재 v2에 이르러서는 단순 수행은 Swagger UI에서 바로 실행이 가능하도록 대폭 조정되었다. 웹브라우저 통해 vRSLCM에 로그인 시 생성된 세션 쿠키를 이용하므로, 별도의 토큰 요청 없이 Swagger UI 통해 바로 원하는 명령을 실행할 수 있다.

Swagger UI에서의 토큰 입력 칸이 사라졌다.

API 이용에 익숙치 않은 관리자도 별도로 소프트웨어를 익히는 수고를 덜 수 있게 되었다.


게시됨

카테고리

작성자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